◈ 파티클 타입
파티클 타입은 파티클을 구성하는 입자를 말합니다.
파티클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파티클 타입을 설정해야 합니다.
(▲ 파티클 구성체)
여기에서 파티클의 모양과 수명, 색상, 이동방향, 회전등 파티클의 행동 및 속성, 소멸 과정들을
설정하게 됩니다.
파티클 타입 DnD액션은 아래와 같습니다.
(▲ 파티클 타입 DnD 액션)
(▲ 파티클 타입 DnD 액션)
◎ Create Particle Type : 파티클 타입 생성
◎ Destroy Particle Type : 파티클 타입 파기
먼저 [Create Particle Type] 액션을 사용하여 파티클 타입을 생성하고, ID를 변수(Target)에 할당합니다.
이 ID는 다른 파티클 타입의 설정할 때 사용하거나, 파티클 시스템, 파티클 이미터에서
파티클을 생성하는데 사용됩니다. Blend는 파티클 이미지를 가산혼합 처리할 때 체크합니다.
파티클 타입이 더이상 필요가 없을 때는 [Destroy Particle Type] 액션을 사용하여 지정한 파티클 타입을
완전히 파기하고, 메모리에서 제거합니다.
파티클의 모양 설정에 대해 알아봅시다.
(▲ 파티클 타입 DnD 액션)
◎ Set Particle Size : 파티클 크기
◎ Set Particle Shape : 파티클 모양(내장 이미지)
◎ Set Particle Sprite : 파티클 스프라이트(유저 스프라이트 이미지)
[Set Particle Shape] 액션은 게임메이커에 내장된 이미지를 파티클에 사용합니다.
여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.
(▲ 게임메이커에 내장된 자체 파티클 타입 이미지)
[Set Particle Sprite] 액션은 파티클 타입에 내장 이미지가 아닌 스프라이트 이미지로 설정하고자 할 때
사용합니다.
[Set Particle Size] 액션은 파티클의 크기를 설정하는데 사용합니다.
Size 값이 1이면 원본크기로 표시됩니다.
Increase 는 파티클을 점점 줄이거나 늘이는 기능을 합니다. 예를 들어 -0.02를 설정하면 매 스텝마다
- 0.02 만큼 파티클 이미지의 크기가 줄어듭니다.
Wiggle 은 위글값으로 이미지가 지정한 값만큼 줄어들었다가 늘어나는 행동을 반복합니다.
파티클의 수명 설정에 대해 알아봅시다.
(▲ 파티클 타입 DnD 액션)
◎ Set Particle Life : 파티클 수명
[Set Particle Life] 액션은 파티클의 수명을 설정합니다.
설정은 스텝(프레임)기준으로 Min Life 에 최소값, Min Life 에 최대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.
최소값과 최대값 사이의 랜덤 값으로 파티클의 수명이 정해집니다.
다음은 파티클의 행동에 관련된 설정입니다.
(▲ 파티클 타입 DnD 액션)
◎ Set Particle Speed : 파티클 이동 속도
◎ Set Particle Direction : 파티클 이동 방향
◎ Set Particle Orientation : 파티클 이미지 동향
[Set Particle Speed] 액션은 파티클의 이동 속도, [Set Particle Direction] 액션은 파티클의 이동 방향,
[Set Particle Orientation] 액션은 파티클의 이미지 동향을 설정합니다.
공통적으로 Min, Max 에는 최소값, 최대값을 정하며, Increase 는 지정 수치를 줄어들게 하거나 늘리도록 합니다.
Wiggle은 위글값을 지정하여 값을 줄어들게 하거나 늘리는 행동을 반복합니다.
속도는 빠르게 이동하다 느리게 이동하는 것을 반복하고, 방향인 경우 좌우로 흔들흔들거리게 됩니다.
[Set Particle Orientation] 액션의 Relative To Direction은 이미지의 방향을 이동방향으로 설정합니다.
파티클에 중력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.
(▲ 파티클 타입 DnD 액션)
◎ Set Particle Gravity : 파티클의 중력 설정
현재 파티클에서 다른 파티클을 2차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.
(▲ 파티클 타입 DnD 액션)
◎ Set Secondary Particles : 파티클 2차 생성
Per Step 은 파티클이 소멸할 때까지 매 스텝마다 지정한 파티클을 Count 수만큼 생성하고, On Death는
파티클이 소멸할 때 2차로 파티클을 Count 수만큼 생성합니다.
이 기능을 사용할 때 파티클이 너무 많이 생성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.
파티클이 소멸하지 않았는데도 파티클이 2차로 생성되어 파티클이 누적되면 게임이 멈출 수 있습니다.
특히 Per Step으로 설정하는 경우 파티클의 소멸 시간과 생성 수량은 매우 주의하고 설정해야합니다.
(▲ 파티클 2차 생성)
파티클 타입을 설정했다면 아래의 기능을 사용하여 파티클을 생성해 볼 수 있습니다.
(▲ 파티클 타입 DnD 액션)
◎ Burst Particles : 파티클을 지정 수량만큼 1회 생성
[Burst Particles] 액션은 지정한 (x, y)위치에 지정한 수량(Count) 만큼 생성합니다.
보통 간단하게 테스트하거나, 지정한 위치에 파티클을 생성해보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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